2014년 대한민국 대표 우수기업 인증 2012년~2014년 2년 연속 한국 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 유니세프 보험판매 1건당 1000원 기부

독립형 실비보험이란

administrator 2019.07.16 13:46 조회 수 : 12

독립형 실비보험이란

독립형 실비보험이란 2017년 4월 1일부터 개편된 실손의료보험 상품으로 기본형과 특약의 형태로 판매된다. 2018년 4월 1일부터는 단독 상품으로만 판매하도록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가입이 가능한 실비보험은 독립형이 유일하다. 

이는 정부에서 가입자가 많은 민간의료보험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하여 실시한 개혁이었다. 

때문에 현재 실비보험은 독립형으로만 가입해야 하며 기본형과 선택형을 고를 수 있게 되어있다. 이는 모든 보험사의 실비가 동일한 상품구조를 가지게 함으로써 혼란을 줄이고자 하는 의도가 있다. 

기본형은 거의 모든 질병과 상해에 대한 병원비를 보장하고 있지만 그전에 실비보험들과 달리 보험료가 저렴하다. 그 이유는 종합보험 형태의 실비보험은 다른 고가의 상품들과 결합되어 있었던 반면 현재는 단독으로 가입되기 때문이다.

기본형은 입원비의 급여 자기 부담률을 10%와 20% 중에서 고를 수 있으며 비급여 자기 부담률은 20%로 한다. 동일한 질병과 상해에 대하여 최대 5천만 원까지 지원하며 금액의 한도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면책기간은 일수로 계산하지 않는다. 

통원비는 연간 180회 내에서 최대 회당 30만 원의 한도를 가지고 있는데 공제금액이 있어 병원 수준에 따라 2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으며, 자기부담률은 20%가 됩니다. 선택형은 기본형에 특약을 추가하는 형태로 이에 해당되는 특약들은 3가지 담보로 한정되어 있다. 이는 너무 많은 특약으로 인하여 과잉된 보험료가 산정되는 것을 막는다. 

현재 실비보험에서 가입할 수 있는 3가지 담보는 주로 근골격계의 통증을 완화해 주는 치료법에 대한 것으로 급여부분이 거의 없어 건강보험의 보장을 적게 받는 치료법들이다.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 현대인들이 많이 경험하는 손목 떨림이나 거북목 등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